1면KT

[스포츠서울 김민규기자]“KT와 계약한 것인데 사과는 한마디 없이 또다시 하청업체 사장을 내세웠다. KT가 얼마나 농민을 우습게 봤으면 이렇게 일을 마무리하려고 하는가. KT는 대체 농민들을 어디까지 우롱하려고 하나.”

전라북도 고창군 작목반 대표 정 모(51)씨는 13일 본지와 통화에서 이같이 토로했다. 지난 12일자(KT, 스마트팜 한다더니 농민 가슴에 피멍 “돈만 받고 설치는 나몰라라”) 보도 이후 KT의 대응 때문이다.

KT는 지난 2018년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 주관의 국책사업(국비 100%)인 노지채소 스마트팜 모델 개발사업의 위탁사업자로 선정돼 강원 태백, 전남 해남(이상 배추), 경북 안동(고추), 전북 고창(무), 전남 무안(양파) 등 5개 지역의 59개 농가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했다. 이후 2년 가까운 시간이 지났지만 태백과 해남, 고창의 경우 시설이 설치조차 되지 않았다. 특히 고창의 경우 스마트팜 설치도 않은 채 이 지역 농가들에게 수백만 원의 인터넷 비용을 받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정씨는 본지 보도를 통해 이 같은 문제가 알려지자 KT가 또 다시 하청업체 사장을 보내서 일을 마무리하려했다는 것이다. 정씨는 “갑자기 하청업체 사장이 찾아와 만났는데 아무 말도 없이 공사하러 왔다고 하더라”면서 “KT에서 직접 나와 그동안 사업 지연에 대해 사과 한마디하지 않은채 하청업체 사장을 보내 일을 마무리하려고 해서 그냥 돌려보냈다. 농민을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이렇게 하나 싶어 화가 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농가들은 KT와 계약을 한 것이지 하청업체와 계약한 것이 아니다. 정말 KT에 실망했다. 지난해 10월까지 완공 못해주니까 올해 3월까지 하겠다고 약속하더니 또 다시 말 바꾸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KT 담당자가 농민들을 직접 찾아와서 사과부터 하는 게 순서가 바른 것 아닌가. 대기업이라고 뒤로 빠진채 난감한 일들은 하청업체에 맡기는 것은 정말 농민을 두 번, 세 번 우롱하는 처사”라고 꼬집었다.

정씨는 이와 함께 고창군 농가들의 인터넷 요금 보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지역 KT 지점에서도 연락이 왔다. 본사에서 인터넷 요금을 보상해주라는 공문이 내려왔다면서 만나러 오겠다고 했다”며 “요금도 요금이지만 스마트팜을 위해서 인터넷을 깐 것이지 2년 동안 묵히려고 설치한 것이 아니다. KT는 진심 어린 사과와 스마트팜 설치부터 제대로 하라”고 촉구했다.

논란이 된 노지채소 스마트팜 사업은 농정원이 주관한 국책사업이다. 2018년 당시 9억9800만원의 국가 예산이 집행됐다. KT는 이 사업에 하청업체와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했지만 지분율에 따른 총 책임사업자는 분명히 KT다. 이에 대해 농정원 관계자도 “사업자는 하청업체가 아닌 KT”라고 분명히 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농정원에선 적극적인 사업개입과 함께 농가에 대한 사과와 피해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농정원 관계자는 “책임을 통감한다. 직접 현장에 가서 농민들을 만나 최대한 농가 만족도를 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또 KT와 논의해 최대한 빨리 일정을 잡고 피해대책을 마련하겠다. 사업 수습을 위해 내부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며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조속한 설치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도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kmg@sportsseoul.com

기사추천